책&드라마 리뷰/책 book

초등 2학년 평생 공부 습관을 완성하라 : 2장 평생 공부 습관을 완성하는 공부 법칙 : 내돈내산 독서후기

슛슝 2021. 12. 19. 00:41
728x90
반응형


#1. 안녕하세요? 슛슝이에요.
오늘은 초등 2학년에 올라가는 아이들을 가진 부모님께서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은 <초등 2학년 평생 공부 습관을 완성하라> 송재환 지음 위즈덤하우스를 소개해드릴거에요. 지난 피드에서 1장 초등 2학년 평생 공부 습관 길들이기를 소개해드렸고요. 오늘은 2장 초등 2학녕 평생 공부습관을 완성하는 공부법칙을 소개해드릴게요.


#2. 초등 2학년 평생 공부 습관을 완성하라 : 2장 평생 공부 습관을 완성하는 공부 법칙 : 내돈내산 독서후기

2장 초등2학년 평생 공부 습관을 완성하는 공부 법칙

• 스스로 공부를 잘한다고 생각하는 공부 정체감
필자에게 초등 2학년이 평생 공부 습관을 완성하는데 왜 중요하냐고 묻는다면 공부 정체감이 형성되어 자리를 잡는 시기라서 그렇다고 말하고 싶다. (113p)

자아 정체감이 긍정적으로 형성된 사람이 인생을 성공적으로 살아가듯, 공부 정체감이 긍정적으로 형성된 아이가 결국 공부를 잘하게 된다. (113P)

물론 점수가 공부 정체감에 막강한 영향을 끼치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게 다는 아니다. 저학년 아이들의 경우 글씨를 얼마나 깔끔하게 쓰느냐 혹은 발표를 얼마나 잘하느냐와 같이 일상적인 상황도 공부 정체감 형성에 큰 영향을 끼친다. (113p)

+제가 아이를 1학년에 보내보니 저는 나름 준비를 해서 보낸다고 보냈는데도 헛점이 드러나더라고요. 물론 아이가 모든 영역에서 다 잘하길 바란 것은 아니지만 코로나로 인한 줌 수업 등을 통해서 더욱 그 구멍을 더 잘 느끼게 된 것 같아요.

저희 아이도 1학기에 줌수업을 몇주 했는데요. 발표가 참 안타깝더라고요. 제가 봤을 때 모르는 게 아닌데도 발표가 더디기도 하고 적극적이지도 않고요.(개인 성향도 있겠지만 안타까운 엄마맘) 책에서도 나왔듯이 글씨도 아쉽고, 그림도 아쉽고(초등1학년은 그림그리기가 많아요. 글씨를 잘 못쓰니까요. 그림 특히 사람그리기 연습해가면 좋아요).

점수가 아닌 발표나 그림, 글씨 같은 걸로 나는 못해. 나는 못하는 아이야 하는 마음이 든다거나 그런 말을 들으면 엄마가 참 속상하더라고요. 조금이라도 준비시켜주시고요. 우리 같이 공부 정체감 키워지게 노력해보자고요.



12. 소리내서 읽어본 내용은 잊히지 않는다.

소리내어 읽기의 놀라운 학습 효과

소리내어 읽기는 묵독보다 학습 효과가 좋다.
묵독을 하면 눈으로만 읽는 1차 독서로 끝난다. 반면 소리내어 읽기는 눈으로 읽는 1차 독서, 입으로 읽는 2차 독서, 귀로 듣는 3차 독서, 음파에 의해 전신으로 읽는 4차 독서까지 이루어진다.(114p)


영어 잘하는 아이로 키우고 싶다면

영어를 잘하는 아이들은 유창하게 읽는다. 영어를 잘하는 아이들은 소리내어 많이 읽었기 때문이다.
(중략)우리의 혀는 영어에 길들여있지 않다. 굳어 있는 것이다. 굳어 있는 혀를 풀어주고 길들이기 위해서는 자꾸 큰 소리로 영어를 내뱉어야 한다. (118P)

자녀 수준에 맞는 영어 동화책을 한 권 선택해 하루에 10분정도 큰 소리로 읽게 해보자. 여러장을 읽는 것보다 한 장을 반복해서 읽는 것이 좋다. 그렇게 자꾸 반복해서 읽다보면 읽기가 점점 매끄러워지고, 자연스럽게 영어 표현을 외우게 되며, 그 표현들이 아이도 모르는 사이에 말을 하거나 글을 쓸 때 튀어나올 것이다.(119p)

+저도 이부분에 별표☆☆ 아이가 책을 혼자 읽기 시작하면서 묵독을 많이 하는데요. 사실 책을 읽어달라 하지 않으니 엄마로선 편하기도 하고, 사실 하루에도 읽는 책의 권수가 많으니 일일이 제대로 읽었나 확인하기도 그렇고 그냥 내버려뒀었거든요.

영어 책이든 한글 책이든, 교과서든 소리내어 읽기 훈련을 좀 해봐야겠다고 생각하게 된 챕터였습니다.


소리내어 읽기 방법

조금씩 자주 읽는다.
책을 정해놓고 읽는다.
국어 교과서를 읽는다.
가족에게 읽어주게 한다.
부모가 먼저 소리내어 읽어준다.
북토크를 한다.

13. 다른 사람에게 인정받는 아이로 키우고 싶다면

집중하는 아이, 인정받는 아이
발표를 잘하면 여러가지 좋은 점이 있다.
그 중 가장 첫번째는 교사한테 인정을 받는다는 것이다. 두번째는 교사뿐만 아니라 친구들한테도 인정을 받는다는 것이다.
또래 평가는 고학년이 될수록 점점 중요해지며, 긍정적인 공부 정체감을 형성하는데 결정적인 영향을 끼친다.(126P)


발표 잘하는 아이로 만드는 방법

큰소리로 책을 읽게 한다.
말할 기회를 자주 준다.
잘 듣는 습관를 길러준다.
자신감을 향상시켜준다.
배경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14. 몸으로 배운 것은 끝까지 남는다.

많이 놀아본 아이가 조작 능력이 좋다.

어릴때 양껏 놀지 않으면 여러 가지 면에서 제대로 성장할 수 없다. 충분히 놀지 못한 아이들은 조작 능력이 굉장히 많이 떨어진다.(중략)
조작능력이 우수하다는 것은 단순히 손재주가 좋다는 의미 그 이상이다. 두뇌가 그만큼 발달했다는 뜻이다. 놀이과정에는 조작활동이 아주 많이 필요하다.(135p)


15. 글씨는 아이의 간판이다.

글씨체는 한번 굳어지면 평생 변하기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본격적으로 글씨를 쓰기 시작하는 초등 저학년때 제대로 배우고 연습해 평생 경쟁력 있는 자랑거리로 만들 필요가 있다.(141p)

글씨 쓰기 자체가 공부다

앞서 언급했듯이 글씨쓰기는 단순한 손기술의 문제가 아니다. 글씨 쓰기는 성장기 아이들의 정서나 발달 측면에서 굉장히 큰 의미를 가지고 있다.(중략)
글씨를 정성스럽게 쓰다보면 인내심과 집중력 향상 및 정신 수양에 큰 도움이 된다.(144p)

바른 글씨 쓰기 훈련법

자세를 바르게 한다.
반드시 연필로 쓴다.
연필을 제대로 잡는다.
네모칸 공책을 활용한다.
글자모양을 생각한다.
손의 조작능력을 향상시키는 놀이를 한다.

16. 공부 정체감을 가장 쉽게 끌어올리는 방법

받아쓰기와 공부정체감

자기 스스로 공부를 잘한다고 혹은 못한다고 생각하는 것을 '공부 정체감'이라고 한다.(중략)
공부 정체감은 2학년때부터 많이 굳어지며, 그 이후로는 특별한 계기를 맞이하지 않는 한 좀처럼 바뀌지 않는다. (151p)

2학년은 모두 받아쓰기를 한다. 그러므로 초등 2학년때까지는 받아쓰기에 대한 지혜로운 관리 및 대처가 필요하다.(151p)

받아쓰기는 단순한 시험이 아니다.

받아쓰기를 잘 못하는 아이가 있다면 듣기 태도부터 점검해볼 일이다. (중략) 또한 받아쓰기는 준비성 테스트 이기도 하다.(152p)

받아쓰기 시험 전략 세우기

받아쓰기는 가장 간단한 시험이긴 하지만 저학년때부터 시험 전략을 세우고 실천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다.(153p)



17. 매일매일 글로 쓰면 기적이 일어난다.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최대한 많 이 써보는 것이다. 이런 면에서 일기 쓰기는 아이의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157p)


18. 수학에 자신감을 불어넣는 연산능력

초등 2학년때까지의 연산 훈련이 초등 수학을 책임진다.

사실 초등 저학년 수학에서 연산이 얼마나 절대적인 영향을 끼치는지 잘 모르고 하는 말이다. 먼저 양적인 측면에서 연산은 초등 저학년 수학의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170p)

저학년과 고학년의 수학 시험 시간 풍경이 다른 이유는 연산 때문이다. 그러므로 고학년때 수학에 발목을 잡히지 않으려면 저학년때부터 체계적인 연산 훈련을 반드시 해야한다.(173p)

연산훈련의 원칙과 방법

너무 일찍 시작하지 않는다.
속도보다는 정확도를 먼저 따진다.
한번에 많은 양을 시키지 않는다.
오답이 많이 나오는 부분은 집중적으로 연습시킨다.
연산 훈련이 효과적인 아이는 따로 있다.
연산 훈련에 주산을 활용한다.


19. 개념 원리에 충실한 공부는 힘이 세다.


개념 원리에 충실한 수학 공부법

가르치는 사람이 개념 원리를 제대로 알아야 한다.
수학교과서를 반복해서 읽고 풀어본다.
수학동화를 적극 활용한다.

+ 저도 이부분을 읽고 아이들을 위해 학년별 수학책을 사보려고 합니다. 코로나로 인해 집에서 학습하는 기간이 길어졌는데요. 엄마 또한 수학에 대한 개념이 충실한 편이 아니라 걱정이었어요. 요즘 교과서는 개념 원리에 충실하다고 하니 역시 교과서구나 싶어요.

20. 외우는 게 다가 아니다. 원리를 공부에 적용하라.

개념원리가 가장 먼저다

개념원리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가장 최우선에 둬야 한다.(194p)

21. 서술형 문제, 더이상 어렵지 않다.

아이의 수학공부를 도와주는 부모나 교사가 서술형 문제에 대한 안목을 반드시 갖추고 있어야 한다.(202p)


22. 틀린문제를 또 틀리지 않게 하려면

초등 2학년 아이들의 가장 큰 약점, 수학

수학은 다른 과목에 비해서 약점이 계속 반복되기 때문에 관리가 특히 중요하다.(211p)



#3. 오늘은 이렇게 초등 2학년 평생 공부 습관을 완성하는 공부 법칙에 대해 알아봤어요. 오랜기간 아이들과 부딪히며 현장에서 가르친 선생님의 노하우가 담긴 책이었어요. 제가 자세히 소개해드리긴 했지만 담지 못한 많은 부분들이 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구매하셔서 읽어보셔도 좋을 것 같고요. 저도 두고두고 읽으며 매번 점검해보면 좋을 것 같아서 눈에 띄는 곳에 두려고 합니다. 필요하신 분에게 도움이 되는 피드였길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end.


*책에 대한 저작권은 지은이 송재환과 위즈덤하우스에 있음을 밝힙니다. 이 피드는 이 책을 직접 구매해 읽고 쓴 솔직 후기로 이 피드로 인한 어떠한 대가도 받지 않았음을 고지합니다.







728x90
반응형